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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상함, 삶의 의미, 철학, 로마를 배우는 방법

 

 

길을 걷다가 카페 간판에 '카르페 디엠'(오늘을 즐겨라)이라고 적힌 글을 본 적이 있었다.

저게 무슨 뜻이지?

숨마 쿰 라우데(최우등) ~ 란 말도 들어보셨으리라

공통점은 '라틴어'라는 점이다.

 

 

책 소개

 

저    자 : 한 동 일

발행일 : 2017.9.6.(초판 24쇄 발행)

펴낸이 : 유정연

출판사 : (주) 상지사

 

저자 소개

 

한동일, 한국인 최초 동아시아 최초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Rota Romana) 변호사. 로타 로마나 설립 이래 700년 역사상 930번째로 선서한 변호인. 2001년 로마 유학 교황청립 라테라노대학교 석사(2003년 교회법학 석사 최우등 졸), 2004년 동대학원 교회법학 박사 학위, 이탈리아 법무법인에서 일했었고 서강대에서 라틴어 강의 진행. 현재 연세대 법무대학원 및 법학대학원에서 ‘유럽법의 기원’에 대해 강의, [카르페 라틴어 종합편] [유럽법의 기원] [교회의 재산법] [그래도 꿈꿀 권리] 등을 짓고 [동방 가톨릭교회] [교부들의 성경 주해 로마서] [교회법률 용어사전]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주요 메시지

 

왜 라틴어인가?

라틴어는 거의 모든 유럽어의 모언어로서,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영어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언어 분포상 인도 유럽어계에 속한다.

라틴어를 잘하지 않고서는 유럽에서 대학에 진학하기 어렵다. 그리고 졸업도 어렵다는 점. 

라틴어는 세계 대제국이었던 로마 제국의 공식 언어였고 

지금은 가톨릭 교회의 공식 언어이다.

 

'라틴어'만이 가진 특별함이 있는가?

라틴어는 기본적으로 상대가 누구든지 간에 내려다보지 않는다. 수평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말은 법률적 표현이고

더 들어가보면 라틴어에서 나온 표현입]이다. 라틴어는 행동의 주체인 상대방을 존중하는 고상하고 점잖은 언어다.

 

로마를 알고 싶다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Veni, vidi, vici) 

유명한 말을 남긴 카이사르(로마 초대 황제), 이 말은 미국의 유명 담배갑에도 적혀 있다.

로마의 무수한 유적지들 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건물들

그 가운데 카이사르가 암살당한 장소가 있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세련됨이란

주고 받는 언어에서 충분히 발현된다.

그것도 진득한 '욕'이라면 어떨까?

스툴투스 에스 (멍청한 X)

사체르 에스토(저주 받아라!)

특히 '사체르'는 '거룩한' '저주받은' 양가감정이 함께하는 단어다.

로마인들은 "거룩할지어다"라는 말로 저주를 나타냈다.

로마인들은 단순한 욕설은 모욕으로 느끼지 않았고,

그래서 욕은 세련되고 섬세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것은 우리에게도 일부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카르페 디엠 (Carpe Diem) 

로마 시인 호라티우스가 쓴 송가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시구

Carpe diem, quam minimum credula postero.

카르페 디엠, 쾀 미니뭄 크레둘라 포스테로.

뜻은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

에피쿠로스학파에 속한 호라티우스가 추구했던 

정신적인 즐거움, 충만한 삶

과거에 얽매이고, 미래를 걱정하느라 

정작 중요한 현재를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이러한 삶에 대한 물음은 고대 로마때나 지금이나

철학적인 질문을 던진다

 

목 차

 

서문
Lectio 1 내 안의 위대한 유치함(Magna puerilitas que est in me)
Lectio 2 첫 수업은 휴강입니다(Prima schola alba est)
Lectio 3 라틴어의 고상함(De Elegantiis Linguae Latinae)
Lectio 4 우리는 학교를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을 위해서 배운다(Non scholae sed vitae discimus)
Lectio 5 단점과 장점(Defectus et Meritum)
Lectio 6 각자 자기를 위한 ‘숨마 쿰 라우데’(Summa cum laude pro se quisque)
Lectio 7 나는 공부하는 노동자입니다(Ego sum operarius studens)
Lectio 8 캐사르의 것은 캐사르에게 돌리고 신의 것은 신에게 돌려 드려라
(Quae sunt Caesaris Caesari et quae sunt Dei Deo)
Lectio 9 만일 신이 없더라도(Etsi Deus non daretur)
Lectio10 네가 주기 때문에 내가 준다(Do ut Des)
Lectio 11 시간은 가장 훌륭한 재판관이다(Tempus est optimus iudex)
Lectio 12 모든 동물은 성교 후에 우울하다(Post coitum omne animal triste est)

Lectio 13 당신이 잘 계신다면, 잘 되었네요. 나는 잘 지냅니다(Si vales bene est, ego valeo)
Lectio 14 오늘은 나에게, 내일은 너에게(Hodie mihi, Cras tibi)
Lectio 15 오늘 하루를 즐겨라(Carpe Diem)
Lectio 16 로마인의 욕설(Improperia Romanorum)
Lectio 17 로마인의 나이(Aetates Romanorum)
Lectio 18 로마인의 음식(Cibi Romanorum)
Lectio 19 로마인의 놀이(Ludi Romanorum)
Lectio 20 아는 만큼 본다(Tantum videmus quantum scimus)
Lectio 21 나는 욕망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Desidero ergo sum)
Lectio 22 한국 사람입니까?(Coreanus esne?)
Lectio 23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날도 계속해서 내 길을 가야 한다
(Verumtamen oportet me hodie et cras et sequenti die ambulare)
Lectio 24 진리에 복종하라!(Oboedire Veritati!)
Lectio 25 모든 사람은 상처만 주다가 종국에는 죽는다(Vulnerant omnes, ultima necat)
Lectio 26 사랑하라, 그리고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하라(Dilige et fac quod vis)
Lectio 27 이 또한 지나가리라!(Hoc quoque transibit!)
Lectio 28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Dum vita est, spes est)

감사의 글 : ‘삶의 책장’을 세우는 라틴어 수업을 기억하며 - 제자들의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