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야근하고 주말에도 나와 일하고 그럼에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아침 새벽부터 일어나 오전 8시까지 등교하고 밤 늦도록 공부를 해도 성적은 신통치 않다.
마음에 간절함을 담아 기도를 올려도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람에게 먼저 배려하고 양보하고 존중하며 학교에서 배운대로 살았는데 관계는 더 나빠진다면..
이럴 때 '멘붕'에 빠지게 된다.
사람이 무기력해지고 '내가 왜 사는 거지?' '내가 공부를 왜 하는 거지?'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책 소개 |
- 도서명 : 무기력한 날엔 아리스토텔레스
- 저 자 : 다미앵 클레르제 / 철학 교수 자격 소지, 현 프랑스 투르의 한 고교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음
- 옮긴이 : 김정훈 / 서울대 철학과 졸업, 동대학원 서양철학 박사과정 수료
- 발행일 : 2028.8.6.(개정판 1쇄)
- 출판사 : (주)자음과모음
목차 |
Ⅰ. 진단하기 - 언제나 더 많이 원한다
Ⅱ. 이해하기 - 탁월성을 배워라
Ⅲ. 적용하기 - 탁월한 사람처럼 행동하라
Ⅳ. 내다보기 - 절도의 이상을 겨냥하라
주요 메시지 |
- 사람이 먹고, 마시고, 자고, 직장에 나가고, 일에 몰입하고, 공부를 하고, 친구를 만나고.. 모든 활동은 '욕망'과 관련이 있다. 욕망한다고 믿는 수많은 것은 사실은 그것들 자체 때문에 욕망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꼭 의식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어떤 목적을 위해서, 대개는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어떤 목적을 위해서 욕망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욕망이 건전한 지 먼저 점검이 필요하다. 불건전한 욕망을 잘 다스려야 하는건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나 무절제한 사람은 쾌락과 방탕한 상태를 오히려 좋은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헤어나오기 어렵게 된다.
- 오늘 하루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런 면에서 어떤 것을 욕망하는가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욕망 안에 의미가 포함되어 있기도하고, 의미 또한 욕망 안에서 발견되어야 한다고 본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홀로코스트로 널리 알려진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추위와 배고픔, 억압을 견뎌낸 이유가 아내에 대한 간절한 사랑이었던 사람에게 수용소의 하루하루는 사랑을 향해 한 걸음씩 다가서는 의미있는 하루였다. 한편으로 그저 전쟁이 끝나기 만 고대했던 사람들은 기다림에 지쳐 삶을 포기하는 일도 많았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하고 고귀한 이상을 가져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아닐까.
- 탁월성은 사람 개개인에 주어진 독특한 능력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성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고 창조주로부터 신체와 생각하는 능력을 받았다면 그것을 잘 발현하도록 하는 것은 본능에 부합하는 것으로 여겼다. 심리학자 아들러가 '인간은 우월에 대한 욕구'가 있다고 한 것도 비슷한 관점이라 본다. 즉 우리 인간은 탁월성을 욕망하도록 되어 있는데 어떤 상황이나 이유로 좌절된 욕망은 쾌락을 부추기게 되고 결국 탁월성의 실현을 막는다. 이런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듣노라면 술독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 약물에 중독되어 결국은 자신조차 잃어버리는 사람들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
- 탁월성이 우리 안에 있는 내재되어 있다면 발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용기, 절제, 솔직함, 관대함도 탁월성이고 외출할 때 헤어스타일 혹은 의상을 선택하는 일도 탁월함을 표현하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탁월성은 타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탁월성과 종교적 윤리 간의 충돌이 되는 부분도 있다. 탁월성은 이기심, 호기심, 실천 행동, 습관, 예술적 경험, 열정, 느낌, 숙고, 불확실성, 용기, 판단, 주의 집중, 결단력, 연습 등을 자양분 삼아 자신을 성장하게 한다.
일상에서의 탁월성 훈련 키워드 |
- 확실해지기를 기다리지 마라
-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라
- 실수를 저지를 위험을 무릅쓰라
-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라
- 즉석에서 행동하는 것을 연습하라
-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기르라
- 희미한 상황에 더 잘 반응하라
- 일상에서 행동하기, 판단하기를 연습하라
- 결단력 부족, 우유부단함의 피해자가 되지 마라
- 결정을 내렸을 때에는 망설이지 마라
- 결정 한 후에는 마치 확신하고 있는 듯 행동하라
- 결정을 내리는 훈련도 필요하다
- 며칠 동안 세심함을 발휘하려 노력해보라